1.ETF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증권시장에서 주식처럼 직접 매수할 수 있으며 해당ETF 안에 있는 주식 종목들의 가격이나 지수 혹은 원자재 가격 등을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A,B,C 종목을 다 사고싶은데 자금이 부족해서 다 못살 때에는 이 종목들을 다 포함하고 있는 ETF를 사는 것이죠.
가나다 ETF 안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 3종목이 편입되어 있다고 가정한다면 해당 종목들의 주가가 오르면 가나다 ETF의 가격도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해당ETF가 원자재 가격을 추종한다면 원자재 가격에 따라 움직임이 올라가거나 내려가겠습니다.
KODEX 삼성그룹이라는 ETF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성그룹주들이 묶여있습니다. 삼성그룹주의 주가 방향성에 따라 KODEX 삼성그룹의 ETF 가격도 움지이게 되는 것이지요.
ETF를 찾다 보면 KODEX와 TIGER가 많이 보이는데 KODEX는 삼성, TIGER는 미레에셋이 주관하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위에서 보셨다시피 ETF안에는 여러종류의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한 종목에만 의지해서 올라가고 내려가는 게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2.ETF의 장단점
*단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ㄱ.수익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ETF의 경우 변동성이 아무래도 일반 주식들보다는 낮습니다. 지수를 추종하거나 대기업 주식들을 추종하기 때문입니다.
ㄴ.한 종목 비중 높이기가 불가능 합니다.
:이미 해당 펀드 안에 있는 종목들의 종류와 비중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내가 특정 종목의 비중을 높이고 싶거나 사고 싶다고 해서 살 수는 없습니다.
*장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ㄱ.포트폴리오의 다각화
:한 종목의 비중이 높은 게 아니라 여러 종목의 비중이 골고루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위험도 함께 분산될 수 있습니다.
ㄴ.낮은 수수료
:일반펀드 보다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더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ㄷ.편리한 접근성
:일반 펀드는 펀드매니저를 통해야 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TF의 경우 주식을 매수하듯이 HTS나 MTS에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접근성이 편리합니다.
3.국내 ETF 투자방법
①HTS나 MTS에서 종목검색을 누른 후 ETF로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검색어를 검색해 줍니다.
②검색을 마치고 나면 해당 검색어와 연관된 ETF들이 나열됩니다.
③주식처럼 매수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시가총액 순위권에 있는 산업이 많을수록 현 대한민국을 이끄는 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