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물가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팍팍해지는 일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돈벌기, 투잡, 엔잡, 부업이라는 키워드가 많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 한 가지 패시브 소득을 만들어주고 있는 네이버 엑스퍼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네이버 엑스퍼트란?
엑스퍼트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지식인 질문 답변 서비스를 유료화 한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존에 지식인은 질문을 하면 그에 대한 답변을 다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를 1:1 상담, 혹은 컨설팅 등으로 바꾸어 음성상담, VOD클래스 등의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남들에게 돈을 받고 정보를 알려줘야 하기 때문에 아무나 엑스퍼트가 될 수는 없습니다. 분야별 가입 조건을 만족해야 엑스퍼트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거나, 네이버 제휴업체 직원이거나 혹인 지식인 신등급 이상인 경우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인플루언서인 경우도 가능합니다.
1.관련자격증 보유 2.네이버 제휴업체 직원 3.지식인 신등급 이상 4.네이버 인플루언서
관련 자격증은 통상 "사"자 직업을 가지신 분들에게 적용되는 조건입니다. 변호사, 세무사, 노무사, 변리사, 법무사, 행정사, 회계사, 관세사가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수의사 자격증, 임상심리사자격증, 언어재활사 자격증, 청소년 상담사자격증, 가족상담사 자격증, SW코딩자격, 코딩 지도사, 정보처리기사 등등 분야별 자격증들이 많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IT의 경우 이달의 블로그인 경우, IT테크 인플루언서의 경우, 관련도서를 출간한 작가이거나 관련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인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유튜브 실버버튼을 받은 창작자와 템플릿 관련 사업자 등록증을 보유한 사람도 엑스퍼트 대상이 됩니다.
재테크 쪽은 공인중개사 자격증, 손해사정사 등록증, 감정평가사 등의 자격증이 있으면 되고, 혹은 투자자문업 사업자 등록증 등이 있어도 엑스퍼트 대상이 됩니다.
위에서처럼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엑스퍼트가 되자고 자격증을 따는 건 비효율적입니다.
2.엑스퍼트의 장점
엑스퍼트의 장점은 수수료가 없다는 점입니다. 보통 크몽의 경우 결재금액의 20%가 수수료입니다. 반면, 네이버 엑스퍼트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물론 결재 수수료는 결재 수단별로 내야하지만 그마저도 크몽이나 다른 클래스 플랫폼과 비교하면 혜자수준입니다.
사용자가 신용카드로 결재하면 3.74% 네이버 페이로 결재하면 3.74% 계좌이체를 사용한 경우 1.65%의 결재 수수료를 냅니다. 사실 이는 어떤 수단을 사용해도 나오는 최소수수료입니다. 홈페이지를 구축해서 PG를 붙인다고 해도 카드 결재 수수료는 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따라서 수수료 부분에서 네이버 엑스퍼트를 따라올 곳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또 하나의 혜택은 쿠폰을 사용한 결제건에 대해서는 결제 수수료조차 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네이버는 초기 가입자에게 20,000원의 쿠폰을 제공하고 가끔 5,000원~10,000원의 쿠폰을 발행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엑스퍼트에 결재하면 수수료를 떼지 않습니다. 5,000원 결재하면 엑스퍼트에게 5,000원이 그냥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3.엑스퍼트 되기
법률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가장 쉬운 방법은 변호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일반적인 사람들이 도전하기 좋은 분야는 자격증이 필요없는 분야입니다. 어떤 분야가 있을까요?
가장 쉽게 엑스퍼트를 이용한 수익화가 가능한 분야는 뷰티분야, 요리분야, 인테리어 분야, IT노하우, 운세/타로, 꿈해몽, 온라인 마케팅 쪽입니다.
위 분야는 특별한 자격증 없이, 블로그와 인플루언서, 지식인 등급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임플루언서는 되는 게 어렵다고 해도 블로그는 꾸준히 운영하면 되고, 거기다가 지식인 등급은 의외로 만족시키키 쉽습니다.
엑스퍼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클래스 개설이 가능합니다. 가장 간단한 상품은 1:1 시간 상담 상푸입니다. 일정한 시간 동안 고민을 들어주거나 질의응답을 하는 상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두 번째는 1:1건당 상담입니다. 주로 작업물을 기간 내에 납품하는 형식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로고를 그리거나, 홈페이지를 만들거나, 일러스트를 그리거나 같은 작업들이 포함됩니다.
1:1클래스 상품도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1:1수업을 제공하는 방식인데, 이 방식이 가장 유리합니다. 만약 지식이 있고, 이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만들어 놓았다면 30분 정도의 시간으로 상담을 하고 페이지 정보를 전달하면 끝입니다. 전재책 판매도 비슷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VOD강의가 있습니다. 제작한 강의 영상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상담도 붙여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엮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개의 VOD를 묶어 커리큘럼으로 확장할 수 있구요.
여기까지 네이버 엑스퍼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